A
배터리의사이즈는 10A, 312A, 13A, 675A로 총 4가지입니다.
10A가 가장 작은 사이즈이며 초소형(IIC),고막형(CIC) 보청기에 적합한 배터리입니다.
하루평균 8시간정도 착용한다고 했을 때 4~5일정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312A는 귓속형(ITC), 귀걸이형(RIC, BTE) 보청기에 적합한 배터리입니다.
하루평균 8시간정도 착용한다고 했을 때 6~7일정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13A는귓속형(Concha), 귀걸이형(Power, Super Power) 보청기에 적합한 배터리입니다.
하루평균 8시간 정도 착용한다고했을 때 8~9일정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675A는귀걸이형(Super Power), 인공와우에 적합한 배터리로 하루 평균 8시간 정도 착용한다고 했을 때 13~15일 정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단, 인공와우용으로 사용 할 시 인공와우 전용배터리가 아니기 때문에 사용 기한이 더 짧아질 수 있습니다.)
개인마다 청력이 다르고 보청기가 내는 출력 또한 다르기 때문에 보청기배터리의 소모량은 각기 다를 수 밖에 없습니다.
고출력이 요구되어지는 청력을 가진 사람이 보청기를 사용할 경우 배터리의 소모량이 더 많습니다.
|
A
보청기는 열과 습기에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 하셔야 합니다.
땀에 젖거나 물기에 닿은 후 방치하는것은 내부 부품의 부식을 일으켜 보청기의 고장을 초래합니다.
따라서 보청기는 물과 습기로부터 안전한 곳에 보관하시고 장기간 사용하지 않거나 잠들기전에는 방습통에 보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보청기 음구에 귀지가 막혀 작동이 불가한 현상도 일어날 수 있으므로 매일 간단한 청소가 요구됩니다.
부드러운 마른천으로 보청기 외부를 닦고 청소솔을 통해 귀지를 제거하여 지속적인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귀걸이형 보청기의 경우 이어몰드의 정기적인 세척이 필요합니다.
귀지나 박테리아 등의 이물질을 제거하여 청결한 보청기 관리를 하는 것은 아동에게 특히 필수적 입니다.
|
A
유소아의 경우 보청기에 대한 직접적이고 정확한 반응을 살피기 어렵고 보호자를 통해서만 관리가 가능하기 때문에 보청기를 맞추고 적합하는 것이 까다로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ABR(Auditory Brainstem Response)과 같은 특수 청력 검사, RECD(Real Ear to Coupler Differenc) 실이대커플러의 차이를 측정하는 검사 등을 통해 제한이 많은 유소아의 정확한 보청기 적합을 돕습니다.
또한 귀의 성장이 계속적으로 이루어지는 시기이므로 귓속형 보청기보다는 귀걸이형 보청기의 착용을 권장합니다.
귀걸이형 보청기에 장착하게 되는 이어몰드(Ear mold)는 유소아의 귀가 성장함에 따라 유아의 경우 1~2개월에 한번씩, 아동의 경우 6개월에 한번씩 체크하여 필요에 따라 교체해야 합니다.
|
A
피드백(Feedback)은 보청기의 귓본이나 이어몰드가 잘 맞지 않아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신의 귀에 잘맞지 않게 제작된 보청기나 이어몰드로 인해 생긴 틈으로 귀로 전달될 증폭 된 소리가 새어나와 마이크로 다시 들어가면서 피드백이 발생합니다.
또는 보청기 피팅시 과도한 증폭으로 인해 발생하기도 하는데 이때는 phonak 피팅 프로그램에 탑재된 피드백 제거모드를 통해 피드백을 탐지하여 자동적으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이와는 다르게 보청기 자체내에서 발생하는 피드백은 내부수리를 통해 해결 할 수 있습니다
|
A
보청기의 착용으로 이명을 치료할 수 있는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보청기를 통해 증폭된 소리가 이명을 느끼지 못하게하는 효과는 있습니다.
간혹 보청기 착용으로 이명이 호전되었다는 경우도있으나 아직까지 이명의 확실한 치료법은 나와있지 않습니다.
|
A
양쪽 귀 모두 보청기가 필요한 정도의 난청일 경우 한쪽 귀에만 보청기를 착용하는 것 보다 양쪽 귀에 보청기를 착용했을 때 더 많은 청취의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난청인은 소음이 많은 환경에서 듣고자 하는 말 소리의 청취에 어려움을 갖습니다.
양쪽에 보청기를 착용 할 경우 말소리 청취시 더 나은 방향성, 소음 환경에서의 어음 이해도 향상, 청취의 피로 감감소, 청력 감퇴의 예방, 평형 감각의 향상 등 다양한 이점을 누리게 됩니다.
|
A
일반적인 보청기의 수명은 약 5년 정도 입니다.
보청기 사용자의 청력 상태가 갑자기 변하거나 많이 나빠져서 5년 안에 새로운 보청기로 교환해야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개개인의 관리 정도에 따라 사용할 수 있는 기한은 조금씩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아이들 같은 경우는 활동성이 많고 보청기 관리에 미흡할 수 있기 때문에 대략 3년에서 4년에 한번씩 교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